한 것.
전 주까지 만든 shop-demo에 포트원 결제 시스템 적용.
https://github.com/heyho00/shop-demo
GitHub - heyho00/shop-demo: shop demo
shop demo. Contribute to heyho00/shop-demo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github.com
결제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대충만 알고 있었고 직접 해보는 건 처음이라 재미있었다.
PG사라는 단어도 들어보기만 하고 정확히 몰랐었고 이번 기회에 찾아보게 됐다.
https://s-organization-65.gitbook.io/harrys-note/week-11/pg
pg사가 뭔가요? - harry's note
5. 카드사에서는 카드 잔액이 충분한지, 신용정보가 올바른지 등을 판단하여 `VAN`사에 승인을 내리거나 거부한다.
s-organization-65.gitbook.io
반성.
메가테라 디스코드에 홀맨님이 남겨준 댓글이 좋았다.
잘 보시면 저희가 TDD를 강제한 경우가 없어요. 실전에서도 엄격하게 Test 코드를 작성하진 않아요. 복잡하고 어려울수록 테스트 코드부터(명세부터) 확실히 하려고 하지 너무 뻔한 애들은 적당히 넘깁니다. 거듭얘기하지만 TDD에서 중요한 건 테스트 코드가 아니에요. 인터페이스부터 생각하고 설계하는 습관입니다.
테스트 코드는 내가 확신하고 테스트 대상을 사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만드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. 일단 지금 단계에서는 다 해보려고 하시는 게 중요해요. 그래야 나중에 테스트 수준 조절이 가능해집니다.
지금 단계에서는 다 해보고, 무작정 따라 해 보고, 이상하게 해보고
정확하지 않은 정보라도 메가테라방이든 어디든 공유해 배우고 느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.
이번 주엔 좀 더 그런 부분을 노력한 것 같아 다행이고 앞으로도 더 노력해야겠다.
아샬신 따라 shop demo를 만들며 인터페이스를 먼저 생각하고 설계하는 방식이 어떤 건지는 감이 잡히는 것 같다.
TDD를 적용하고 설계하는 부분에 더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고 느꼈다.
다음 주 어드민 구현이 끝나고 전체 메가테라 과정을 복습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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